인터넷을 활용한 조직간 공동연구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연구개발부문의 정보수집은 물론 기술개발방식에 있어서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비롯한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로 연구개발방식에서도 여타 조직과 마찬가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느느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연구개발부문도 네트워크를 활용한 연구개발 생산성증대를 위한 전략적 활용이 커다란 과제로 부상할 것으로 보며 네트워크 기술에 의한 공동연구는 그 중심에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