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별 요일별 교통패턴 변동을 반영한 AADT 보정계수 산출

교통정책을 평가하고 Network의 분석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Data 중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이 O/D 통행량이며, O/D 통행량은 출발, 목적지간의 사람통행량 또는 차량통행량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O-D 통행량은 도로교통량 추정에 기본이 되는 자료이다. 도로교통량이란 ‘도로의 한 지점(Point), 차로(lane) 또는 구간(section)을 단위 시간 동안 통과하는 차량의 수’이다. 이중에서 연간 총 통행량을 365일로 나눈 연평균일교통량(AADT : Annual Average Daily Traffic)은 도로 재정, 노선계획, 포장설계, 통행료 징수, 사고분석, 각종 평가 업 무 등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렇듯 교통 정책을 평가함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O/D 교통량은 연평균일교통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