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시장에서 동시호가기간 중 주문행태와 가격발견기능에 관한 연구

Manipulative Order Behavior and Price Discovery in the Pre opening Market of the Korea Stock Exchange

본 논문은 우리나라 개장전 동시호가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주문행태와 가격발견기능 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분석결과 개장전 동시호가기간중 매수주문의 경우 매우 높은 취소비중과 낮은 체결비율이 관찰되고 있어 보유주식을 매도하기 전에 매도가를 올리 기 위한 의도로 매수허수주문을 내는 투자행태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주 가에 영향을 미칠 의도로 제시되는 주문의 존재 가능성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제공되는 총호가잔량에 대한 정보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나타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오히려 매수주문잔량이 많을수록 매도주문이 증가하는 전략적 행태를 보이고 있어 총 매수잔량을 통한 주가조작시도는 별로 효과가 없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개장전 동시 호가시장의 가격발견기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총호가잔량 이외에는 공개되는 정보가 없는 시장특성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어느 정도 반영하는 호가 를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호가시장; 주문행태; 가격발견기능; 허수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