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 0

North Korea's Image as a Tourism Destination

Title
North Korea's Image as a Tourism Destination
Author
송유진
Keywords
North Korea's image; tourism destination
Issue Date
2003-09
Publisher
한국관광레저학회
Citation
관광레저연구, v. 15, no. 2, Page. 253-266
Abstract
본 연구는 북한관광에 관련한 탐험적 연구로서, 내국인과 외국인들이 갖고 있는 북한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를 측정하고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표본은 한 국의 대학생, 미국인 대학생, 한국계 미국인 대학생들로 구성되었으며, 설문조사를 통하여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우선 관광지 이미지의 측정도구에 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고, 집단별 비교를 위한 분산분석 등 연구과제 규명에 필요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관광지 이미지는 매력성, 전근대성, 청결성, 복잡성 등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매력성의 경우가 친밀감 이나 방문의도와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였다. 집단별 비교분석에서는 집단별 차이가 검증되었는데, 복잡성을 제외한 세 가지 요인에서 한국계 미국대학생들이 가장 높은 지각수준을 보였으나, 방문의도 수준은 한국인 대학생, 한국계 미국인 대학생, 미국 인 대학생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국의 한 개 대학과 미국의 한 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표본추출 과정상의 한계 를 지닌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91835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6261
ISSN
1229-042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