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ody Fat Norms for Middle School Students Residing in Ansan, Gyeonggi_Do

Keywords body fac; triceps; subscapular; medial calf; middle school student

Abstract

체육지도자들에게 있어 규준(Norm)에 대한 제시는 학습자들의 관리는 물론 현재는 물론 향후에 대한 문제점 및 처방에 대한 중요한 지표가 되는 만큼 시기적으로 적절한 규준을 계속적으로 제시해 교육의 효과를 올리는 데 중요한 연구자료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생들의 건강과 관련된 체지방에 대한 규준 제시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국가적인 차원이나 지역적인 차원에서 계속적으로 제시하고 정책적으로 거시적인 국민 건강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은 매우 오래전부터 시도해왔던 과제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안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들을 중심으로 3학년 학생들(17세)을 대상으로 지역과 관련하여 유층표집(stratified ransom sampling)을 통해 전체 765명을 채택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얻었다. 1. 체중과 신장을 통해 신체질량지수(BMI)의 규준을 제시하였다. 2. 체지방률=((0.30915×복부지방+(0.37693×대퇴지방)+7.42486)의 공식을 이용하여 체지방률에 대한 규준을 제시하였다. 3. 삼두와 견갑하부위의 합에 대한 체지방의 규준의 규준을 제시하였다. 4. 삼두와 종아리 중앙부위에 대한 체지방의 규준을 제시하였다. 5. 미국 AAHPERD HRFT의 삼두와 견갑하부위의 합에 대한 체지방의 규준과 비교하였다. 위와 같은 자료를 통해 안산지역에 대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체지방에 대한 비교표를 통해 본인들의 건강관련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향후 지역적인 확대를 통해 보다 광범위한 비교표를 제시할 수 있고 위의 결과를 통해 보다 많은 정보와 학습과 관련된 현장교육의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데 기초자료로 제시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