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 도메인상에서 카메라 움직임 정보 추출 방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MPEG 압축 도메인상에서 카메라 움직임 정보를 추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카 메라 움직임 정보는 동영상에서의 주요 장면과 프레임 간의 관계를 기술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본 논 문에서는 MPEG Video 의 모션벡터를 이용하여 카메라 움직임 정보를 추출한다. 카메라 움직임에 따라 모션벡 터는 특징적으로 분포하는 특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징들을 이용하여 MPEG 모션벡터의 방향성과 크기를 이용하여 각 모션벡터끼리 교차점과 평행성분을 구한다. 그리고 이것을 이용하여 같은 교차점과 평행성 분끼리 모션벡터 Clustering 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 는 클러스터링 된 모션벡터를 Fuzzy inference rule 을 이용하여 카메라 움직임이 Zoom, Pan, Tilt 인지 여부 를 판단한다. 실험은 전통적인 방법 중에 하나인 Affine Model 방법과 비교하며 본 논문의 방법이 어느 정도 우수함을 입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