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 서비스 품질을 위한 DiffServ와 UTRAN간의 QoS매핑

Abstract

무선 이동 통신이 급속한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여러 가지 무선 데이터의 사용자들은 무선 이동 통신 환경 하에서 인터넷 접속 시에 확실한 QoS 보장을 원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3G 이동통신망 UMTS 에서 DiffServ 에 기반을 둔 인터넷 서비스의 end-to-end QoS 을 보장해주기 위해서 RLC 와 RDC 의 개념을 사용하여 DiffServ 의 PHB 을 구분하고 매핑 시 발생되는 비용이 적게 들도록 서로 다른 트래픽 클래스를 매핑 시켜주는 QoS 매핑을 제안하였고, UMTS 에서 end-to-end QoS 를 형성하는 부분 중 무선망의 영향이 포함되어있는 RAB 의 QoS 형상을 PDPC, RLC, MAC, 물리 채널, 논리 채널, 전송 채널들의 형상 파라미터 값들로 이루어진 RB 의 QoS 형상으로 매칭시켜주는 RAB 매칭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