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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on Deconstruction of Contemporary Fashion Design

Title
Research on Deconstruction of Contemporary Fashion Design
Other Titles
현대패션디자인의 해체주의 연구
Author
이영재
Keywords
Deconstruction(해체주의); Intertextuality(상호텍스트성); Significant differences(유의한 차이); Exhibition of Otherness(타자성의 부각); Deconstruction of genre(탈장르)
Issue Date
2003-0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 9, no. 1, page. 1-14
Abstract
현대 철학의 해체주의와 현대 패션의 주류인 스 트리트 스타일이 우리의 실생활에 중심적 역할을 하고있는 21세기를 맞이하여,패션 트랜드 분석을 통한 미래 패션의 발전상 제시는 우리 패션산업의 진홍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는 1990년대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해체주의 경 향을 분석 • 고찰함으로서 패션의 발전에 일조하고 자 한다. 연구 방법은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을 병행 하여 수행하였다. 정성적 분석은 문헌 중심의 연구 로 해체주의 철학과 스트리트 스타일을 고찰하였 으며,그 결과 패션에 나타난 해체주의의 표현 특 성을 '내적 의미'와 '외적 표현'으로 도출하였고, 1990년대 스트리트 패션을 '네오모즈/재즈','네오히 피/그런지','스포티브 캐주얼','테크노/사이버평크' 의 네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정량적 분석은 내용 분석으로써,스트리트 스타일별 해체주의의 표현 특성과 패션 단서를 분석하여 통계적 처리를 거쳐 스트리트 패션과 해체주의의 관계를 수량적 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내용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1990년대 스트리트 패션의 유행을 파악한 결과, 가장 유행하였던 스트리트 패션은 네오히피/그 Juo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9, No. 1, 2003 런지 스타일이었으며,그 다음으로는 스포티브 스타일,테크노/사이버펑크 스타일의 순이었다. (2) 1990년대 스트리트 패션별 해체주의 내적 의미 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해체주 의 내적 의미의 내용분석 결과,네오모즈/재즈, 스포티브 캐주얼,테크노/사이버핑크에서는 '상 호텍스트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네오히피/ 그런지에서는 '타자성의 부각','탈현상','차연의 유희'의 순서로 나타났다. (3) 1990년대 스트리트 패션별 해체주의 외적표현 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해체주 의 외적 표현의 내용분석 결과,네오모즈/재즈 에서는 '해당없음'이, 네오히피/그런지에서는 '빈곤 . 황폐'가,스포티브 캐주얼에서는 '탈장르' 가,테크노/사이버핑크에서는 '파괴 • 분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4138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5909
ISSN
1598-64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JEWELRY & FASHION DESIGN(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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