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I/AEI 국제표준 동향과 국내표준 개발에 관한 연구

Keywords ITS; CVO; AVI/AEI

Abstract

AVI/AEI는 무선주파수 기술에 기초하여 ITS의 응용시스템 개발을 위해 고안된 것이다. 특히, 이 기술은 국제운송과 관련한 CVO 및 정보시스템과 같은 복합운송에 사용되는 차량과 장비에 관한 인식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최근 주요 표준 과제가 되고 있다. AVI/AEI 국제표준에서는 설계, 시스템 매개변수, 데이터 구조 및 통신과 관련하여 일반적인 상호 운영이 가능하도록 그 형태를 제공하고 운영환경 및 성능을 결정하기 위한 국제표준을 설정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 표준에서는 AVI/AEI 응용시스템 내에서 명확한 인식을 위해 일반적인 표준형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상호 운영성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구조 등을 설정하도록 하고 있다. AVI/AEI 표준은 ISO TC204의 WG4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8개의 표준항목을 가지고 있다. 최근 새로은 작업항목인 ERI가 추가되어 적극적으로 표준화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WG4에서는 3개의 일반교통환경에서 사용하는 항목과 4개의 복합운송 표준작업항목이 개발되고 있다. 모든 작업항목들은 CEN TC278과 ISO TC204가 비엔나 협약에 따라 동등하게 표준활동을 하고 있으나 WG4의 경우 CEN이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표준항목들은 16개국의 30여명의 표준화 전문가들이 지정되어 표준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표준에 대한 동향과 국내의 개발현황에 대하여 고찰해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