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선덕 | - |
dc.date.accessioned | 2020-11-11T06:10:13Z | - |
dc.date.available | 2020-11-11T06:10:13Z | - |
dc.date.issued | 2003-03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23, no.2D, page.159-165 | en_US |
dc.identifier.issn | 1015-6348 | - |
dc.identifier.uri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2339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5399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소멸성 특성을 지닌, 항공, 호텔, 렌트가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산업에서 수익관리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소멸성 자산의 특성을 지닌 사업은 총수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수익관린방안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국내철도사업에도 수입관리기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철도의 여객예매특성을 활용하여 수익관리모형을 적용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하는 것이다. 적용된 수익관리모형은 선형계획법모형과 비선형계획법모형이며, 추가적으로 취소를 고려한 실제매표상황을 고려토록하였다. 적용결과 좌석관리기법을 적용한 수익관리를 실시 하였을시 단거리 통행 보다는, 장거리통행에 대해 좌석을 보장해 주므로써 수익이 4.4%증가하였다. 전체수요의 변화가 없다는 가정하에 예매일에 따라 요금을 차등하게 적용하였을시, 요금에 따를 예매패턴의 변화가 있었으며 수익은 2%증가하였다. 취소가 고려된 모형에서는 최소일에 따라 수수료를 다르게 부과하였으며, 취소에 대비한 좌석만큼 추가로 좌석할당이 이루어 지도록 하여 0.5% 수익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적자로 운행되고 있는 국내철도의 수익증대에 도움을 줄수 있을 것이며, 향후 경부고속철도 개통과 철도민영화에 맞추어 국내철도에도 수익관리기법을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토목학회 | en_US |
dc.subject | 수익관리 | en_US |
dc.subject | 예매 | en_US |
dc.subject | 선형 | en_US |
dc.subject | 비선형 | en_US |
dc.subject | 여객특성 | en_US |
dc.title | 여객예매특성을 활용한 철도수익관리모형의 적용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pplication of Yield Management Problem to Korean National Railroad with Passenger Reservation Characteristics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journal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호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서선덕 | - |
dc.relation.code | 2012100412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sunduc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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