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가공을 활용한 폴리에스테르 섬유디자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Polyester(폴리에스테르); Pleat Processing(주름가공); Texture(질감); Pattern(패턴); Heat-setting(열 고정)

Abstract

21 세기에 들어오면서 전 세계적으로 섬유디자인 에 새로운 신소재 개발에 관한 연구가 보다 급진적 으로 진행되어지게 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국이 섬유산업국가로써 국제 경쟁력을 얻 기 위해서는 개성화 시대의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할 수 있는 고가의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을 하는 것만이 세계의 섬유산업에서 생존하는 유일한 길로 간주되어진다. 따라서 섬유가공의 원리와 과정을 섬유 생산자뿐만 아니라 섬유디자이너도 이해하여, 과거와 같이 단순히 평면적인 디자인에 의한 섬유 디자인이 아닌,3차원적인 섬유 디자인이 가능한 섬유가공에 의한 섬유소재 개발과 더불어 디자인 개발 분야에서도 새로운 정보를 빨리 인식하여 인 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감성화 시대의 소비자의 욕 구를 충족시키는 독특한 소재와 디자인개발을 해야 한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평면적2차원적 디자 인에서 질감의 변화에 의한 3차원 디자인 으로 큰 변화를 가져와 시각과 촉각을 자극 하는 다양한 가 공기법 중 물리적,화학적 가공의 병행으로 다양한 패턴의 변화를 3차원 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섬유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인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활용한 pleat가공 의 연구를 통하여 한국 의 섬유 디자이너에게 가공 원리와 방법을 알리고,실 예를 제시함으로써 섬유 디자인 개발시 조형 영역을 확 대시켜 보다 독창적 인 디자인 개발 의 장을 열 수 있게 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는 pleat가공에 의 한 전반적인 섬유 디자인 사례 를 조명해 보기 위해 연구방법은 문헌 조사와 이 가공 방법읍 활용하는 작가와 작품 의 실 예에 대 하여 조사 분석을 하였 다. 연구범위는 섬유 가공 의 예술적인 측면에서 다 양한 변화봅 즐 수 있는 가공 중 질감과 패턴 의 변화를 주는 범위 로 조사 하고,폴리에스테르의 주름 가공을 활용하여 다양한 섬유 디자인의 실 예를 조사하는 것으로 연 구 범위튠 정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폴리에스테르는 계속적인 개발연구로 화학 섬유의 단점을 보완해 가는 3차원의 섬유소재 디자 인 개발 을 활용하기에 유용한 소재이다. 두 번째,pleats 가공은 섬유 디자인의 개발을 하 는 데 있어서 전통적인 기법과 최근의 혁신적인 기 술의 결합으로 전통과 혁신의 조화로 이루어지는 섬유 디자인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 진한 가공으로 섬유 디자인의 조형 영역을 확대 시 킬 수 있다고 본다. 세 번째,pleats 가공을 한국의 독특한 전통 섬유 기법과 결합한다면 한국의 정체성이 보여지는 고 부가가치의 세계적인 섬유디자인이 개발 될 수 있 다고 본다. 이 결과는 국내에서 폴리에스테르 주 름 가공을 활용 할 섬유 디자이너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