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역이 제한된 광대역 코드분할 다중화 시스템의 성능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DS-CDMA 시스템의 성능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표준 가우시안 근사법과 간단하 고 향상된 가우시안 근사법을 이용하여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인 WCDMA (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시스템의 상향링크에 대한 성능을 분석하였다. 수신된 신호의 신호 대 잡음비를 이용하는 표준 가우시안 근사법과,다중 사용자 간섭 성분에 대한 통계적 특성을 적용하여 표준 가우시안 근사법을 보완한 간단하고 향상된 가우시안 근사법을 사용하여 대역이 제한된 WCDMA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고 백색 가우시안 채널에 다중 사용자 간섭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모의실험을 실시하였다. 신호 대 잡음비가 변하는 환경에서 확산 계수와 불오프 (roll-off) 계수를 변화시켜가면서 다양한 모의실험을 실시하였고,이 # 바탕으로 해서 간단하고 향상된 가우시안 근사법을 사용한 대억제한된 WCDMA 시스템의 성능 분석이 타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