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행사 기획자들이 바라보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시장 및 콘텐츠 영향력 연구

What do advertising agency workers think about YouTube creator market and content infiuence

현재 소셜미디어를 이야기 할때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는 바로 유튜브, 동영상이다. 이처럼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 시장은 이제 연예인을 내세운 광고시장까지도 대체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있다.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국내 시장은 아직 도입기이며, 여러 기업과 공공기관들은 이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활용한 마케팅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 광고 대행사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작업하고 있는 광고인들을 대상으로 앞으로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시장의 확장성과 이들의 콘텐츠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국내외 유튜브 크리에이터 시장 분석과 마케팅 시장규모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각 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튜브 크리에이터 시장 및 콘텐츠의 영향력이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더욱 치열하게 펼쳐질 유튜브 크리에이터 마케팅 시장 경쟁 속에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시장 및 영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