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조성공사의 공사비지수

Keywords 공사비 지수; 시설요소별 물가지수; 공사비 보정; 단지조성공사

Abstract

건설공사의 입찰가 분석,단가결정,공사비조정,공사비 계획 및 공사비 예측시 공사비 담당자가 유용하게 入1용하는 것이 공사비지수이다. 외국의 경우는 토목공사,건축공사, 플랜트 공사 등에 대한 공사비지수뿐만 아니라 도로공사, 공 공용 건축물 공사 공사비지수와 같이 필요에 따라서 해당 공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공사의 공사비 지수를 작성하여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국내의 경우는 도로공사를 제외하고는 건설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 는 공사비지수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택지개발 및 산업단지개발과 같은 단지조성공사에 대한 공사비 지수를 제시하고 또한,도로공사의 공사비 지수 값과 비교함으로서 그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4건의 실적자료를 이용하여 지수를 도출하였다. 단지조성공사와 도로공사간에는 공사내용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 며,그 결과 공사비지수 값도 유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시설요소별 공사비지수의 경우 유사한 시설소라도 공 사내용에 큰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지수 값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하철,항만,조경공사, 공항공사 등 공사성격이 확연히 다른 경우에는 공사별로 공사비지수를 도출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