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권회계의 주요 쟁점과 해결과제에 관한 연구-최근의 국제적 추세와 우리나라의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Keywords 기업결합; 개념적 기초; 회계환경; 영업권; 무형자

Abstract

최근 국제적으로 지분풀링법 회계의 폐지와 영업권과 무형자산의 분리 등 기업결합회계와 영업권회계가 중대한 변화를 맞고 있다. 이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과제 및 해결방안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결합 및 영업권과 무형자산 회계에는 매우 복합적이고 유동적인 요소들이 많이 개재되므로 기업결합회계 및 영업권 회계등과 관련된 회계기준을 제정하기 전에 이들을 총괄하고, 체계화하며 조정할 수 있는 개념구조가 먼저 정비되어야 한다. 둘째, 우리나라의 기업결합회계 및 영업권회계에 영향을 주는 기업지배구조와 관련법규들은 외국의 그것들과 다르므로 회계기준의 제정에 앞서 우리나라 회계환경의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다. 셋째, 기업가치, 영업권, 무형자산 등의 평가에 있어서 주관성과 유동성이 강하여 그 공정성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각종의 경제적 가치개념들을 회계제도로 수용하기 위한 이론적 방법론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넷째, 영업권의 최초 인식과 측정 및 평가에 대하여 기업결합회계준칙에서 정하여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기업결합회계준칙은 매우 원시적이고 단순하게 규정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하여 대폭적인 보완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세법규정은 영업권회계에 큰 영향을 주어 회계기준을 왜곡시키므로 영업권회계기준 제정시 세법규정을 회계기준과 조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