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태평양의 고객가치 창조경영

Abstract

(주)태평양에 대한 사례분석은 국제화 과정, 여성인력관리, 환경경영, 기업윤리 등의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아도 매우 모범적이고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있어 대단히 교육적이고 교훈적이라 하겠다. 이 가운데서도 가장 포괄적으로 (주)태평양의 경영의 모습에 제대로 접근할 수 있는 주제는 고객의 가치창조 경영의 관점에서 (주)태평양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고객가치창조의 관점에서 사례를 개발하고 그 이면에 녹아 있는 운동원리를 파악하고자 하였던 그 자체는 사례개발을 주도한 저자들에게는 다대한 기쁨이었고 보람이었다. 특히 고객중심의 경영과 관련한 수많은 이론들을 교실에서 접해야 할 우리 학생들에게 본 사례는 이성과 감동이 교차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의미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본 사례는 제11회 경제정의 대상을 수상한 (주)태평양의 고객가치창조경영의 현장을 생생하게 들여다보고 또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성공요인들을 도출하며 이들이 어떤 관계성 속에서 상호 연계되어 한 기업의 가치를 제고시키고 나아가서 사회정의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준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