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 위기 전후 금융시장간 불확실성 전이에 관한 분석

An analysis on Uncertainty Spillover Effects among Financial Markets Before and After of Financial Crisis

금리, 환율, 주가 등 금융자산가격의 변동성은 시간에 걸쳐 변화(time varying)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금융 자유화,개방화의 진전으로 각종 규제와 제한이 크게 완화됨에 따라 금융자산가격은 다양한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반영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가격변동위험이 증대됨에 따라 금융불안이 심화될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변수 Exponential GARCH모형을 이용하여 외환위기 전후 채권,외환,주식 시장의 변동성 행태변화와 각 시장간 변동성전이 (volatility spill-over)관계를 분석한 후 정책적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분석 결과 외환위기 이후 금리,환율,주가의 변동성은 외환위기 발생 이전에 비해 금융 및 기업구조조정과 변동성 자체의 지속성 (volatility persistence)이 강화되면서 단기적으로 크게 확대,축소 (volatility spike)되는 등 확대 되는 모습을 보였다.

외환위기; 변동성전이; 통화정책; 재정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