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측노치를 갖는 유리섬유/알루미늄 적층판의 음향방출 특성

Keywords 음향방출; 유리섬유/알루미늄 혼합 적충판; 층간분리; 파괴과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편측노치를 갖는단일 시판 및 유리섬유/알루미늄혼합 적층판에 대해 인장하중하의 파괴 거동에 따른 음향방출(AE) 특성을 살펴보았다' 단일 알루미늄의 파괴시에 발생하는 AE신호는 저주파수 대역을 갖 는 신호와 고주파수 대역을 갖는 신호의 2가지 형태로 분류될 수 있었다. 고주파수 대역의 AE는 0.45mm 변위보 다 큰 후반부 하중단계에서 주로 검출되었다. 유리섬유/알루미늄 혼합 적충판의 경우에는, 고진폭의 긴 유지시간 의 신호가 FFT 주파수 해석에 의거하여 거시적인 균열진전이나 A1 충과 섬유충 사이의 충간분리에 해당하는 신호 로 추정되었다. 위와 같은 AE신호의 해석결과와 광학현미경 및 초음파 스캔에 의한 파괴관찰에 의거하여 섬유층 배향에 따라 상이한 섬유/알루미늄 적층판의 파괴거동과 관련된 AE특성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