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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미지와 디자인이미지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Title
기업이미지와 디자인이미지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identity between Corporate image and design image
Author
한정완
Keywords
Corporate image; ZMET analysis; Design Image
Issue Date
2004-12
Publisher
한국디자인과학학회
Citation
디자인과학연구, v.7, No.3, Page.11-20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그 기업이미지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인지하는 것을 분석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분석기법인 ZMET, SD, MDS를 이용하여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어내고 그 데이터로 기업이미지 소비자 인식과 제품 이미지에 대한 포지션을 알아낸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주 대상을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와의 관계에 대해서 하였다. 본 연구는 zmet를 응용한 은유기법을 통해서 상품화나 기업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는 형태심리나 색채 심리 등으로 도출되어지는 것에 적용될 수 있는 형태심리나 색채 심리 등으로 도출되어지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기업의 이미지에 대해 인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첫째, 선정된 기업의 제품 이미지 분석 한 후 sd 설문을 하고 mds 분석을 통해 포지션을 작성한다. 둘째, 선정 기업의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잠재된 생각을 알아내고자 이미지를 이용한 zmet 설문을 사용한다. 소비자 설문을 sd분석을 통해 나온 문항(이미지)을 통해 mds 분석을 하여 포지셔닝을 작성 한다. 그 결과 이 두 가지의 포지션을 작성한 후 두 가지의 일관성이 맞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모두 정합 할 경우 상품화나 기업디자인을 보완 유지하고 정체성이 정합하지 않다면 더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하여야 한다. 실험 방법인 은유기법은 소비자의 잠재된 생각을 통해서 기업디자인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과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38234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4262
ISSN
1229-107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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