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igh Involvement HRM System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많은 연구자들이 인적자원과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을 기업의 중요한 경쟁적 자원으로 보고, 고몰입 인적자원관리가 조직성과에 긍정적임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본 연구도 이러한 맥락에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과 조직성과(종업원의 행동변화 및 지각된 품질성과)와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자료의 조사는 전체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한 기업의 인사담당 관리자와 전략기획 담당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분석에는 124개 기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은 조직의 정책과 제도적 목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 지각된 품질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의 정도가 높을수록 조직의 내외적 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국내외 기존연구드르이 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조직차원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