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을 위한 프록시 서버에서의 사용자 선호도 기반 캐쉬교환 알고리즘

Abstract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을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요구할 경우 접속이 끊기거나 데이터의 손실과 같은 접속 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요청을 원거리의 Central Server가 단독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Central Sever 의 Load 감소와 초기 지연시간 및 비디오 패킷의 손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에 프록시 서버를 사용자의 근거리에 위치시키는 방법을 이용한다.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을 복잡한 인터넷의 중간경로를 거치지 않고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직접 전달함으로써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함과 동시에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징적으로 프록시 서버는 Central Server에 비해 비교적 제한된 용량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선호도틀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예측 되는 비디오 데이터들만을 선별적으로 지정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을 통에 제안하는 캐쉬 교환 알고리즘을 기존의 알고리즘과 비교, 관찰한 결과 상대적으로 높은 Hit rate가 니타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