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 0

KTB 선물의 결제방식과 헤징효과에 관한 연구

Title
KTB 선물의 결제방식과 헤징효과에 관한 연구
Author
길재욱
Issue Date
2004-12
Publisher
한양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Citation
산업경영연구(Hanyang Business Review)
Abstract
본고는 KTB 선물의 가상현물이 국채포트폴리오의 대표지수 가능성 여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상현물이 basket에 속해 있는 국채포트폴리오의 가격을 잘 반영한다면, 나아가서 국채포트폴리오의 구성종목을 늘렸을 경우 추가적인 보완을 통해 가상현물이 국채포트폴리오의 대용치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가상현물과 가장 유사한 조건을 구비하고 있는 basket 구성종목을 국채포트폴리오라고 가정하여, 국채선물을 이용한 헤지성과와 가상현물의 헤지성과간 비교를 통해 가상현물의 대표지수 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국채선물 상장 당시 보다 현 시점의 실세금리는 대폭 하락하였기 때문에 coupon rate을 8%에서 6%로 조정했을 때 basket과 가상현물간의 헤지성과 비교를 통해 coupon rate의 변경 효과를 함께 고려하고자 하였다. 헤지성과의 비교방법은 비교 집단인 basket과 가상현물간의 hedge error의 평균과 분산의 동일성 검정, 비율검정, hedge effectiveness를 사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가상현물의 coupon rate이 8%일 때, 가상현물과 basket의 hedge error의 평균과 분산의 동일성 검정과 비율검정에서, 가상현물과 basket의 hedge error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헤지성과 차이가 발생하는 주 이유는 국채포트폴리오와 가상현물간의 만기 불일치와 coupon rate 차이에 의한 가격 변동성이 다른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coupon rate을 6%로 변경하였을 때, 손익을 고려하지 않은 perfect hedge측면에서는 basket과 가상현물간 hedge error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coupon rate이 6%일 때 가상현물이 basket의 움직임을 잘 반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상현물이 국고채의 대표지수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국채포트폴리오와의 만기를 근사하게 일치시키는 방법과 표면금리를 시장 실세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Basket과 가상현물의 거래조건을 완벽하게 일치시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준에서 최대한 일치시킬 경우 헤지거래 또는 차익거래 등의 효율성이 증대하리라 예상된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T-bond와 같이 하나의 대표채권을 상장하여 전환계수를 이용해서 여러 종목이 상장된 것과 같은 효과를 고려해 보는 것도 생각할 수 있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420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