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엽 | - |
dc.date.accessioned | 2020-09-25T07:52:06Z | - |
dc.date.available | 2020-09-25T07:52:06Z | - |
dc.date.issued | 2019-10 | - |
dc.identifier.citation | 유통연구, v. 24, no. 4, Page. 131-151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6-9263 | - |
dc.identifier.uri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6339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416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서비스 브랜드의 제품 브랜드로의 확장을 통해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를 확인하기 위하여, 모 브랜드의 서비스 특성, 확장된 제품 브랜드의 자산 형성,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로 나누어 검증하였다. 모 브랜드의 서비스 특성은 서비스 품질, 서비스 만족, 사회적 영향, 구전효과 등의 변수로 구성하였고, 확장된 제품에 대한 변수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친밀도, 브랜드 몰입도의 변수를 차용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국내에 거주하는 성인 소비자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결과 모 브랜드에 대한 만족에 서비스 품질과 사회적 영향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확장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몰입도가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서비스 브랜드의 제품 브랜드로의 확장에 관한 소비자의 태도를 검증하였다는 데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을 보이며, 제품에서 제품 브랜드로의 확장에 관한 연구에 다소 치중되었던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 하였다는 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모 브랜드 자산의 이전과 별개로 확장된 브랜드만의 브랜드 자산 형성의 중요성을 확인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en_US |
dc.subject | 서비스 브랜드 확장 | en_US |
dc.subject | 브랜드 자산 | en_US |
dc.subject | 고비용 지불용의 | en_US |
dc.subject | 서비스 만족 | en_US |
dc.subject | 구전효과 | en_US |
dc.subject | Service Brand Extension | en_US |
dc.subject | Brand Equity | en_US |
dc.subject | Willingness to Pay a Premium | en_US |
dc.subject | Word of Mouth | en_US |
dc.title | 확장된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에 미치는 영향 | en_US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Extended Brand Equity on Willingness to Pay Premium Price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no | 4 | - |
dc.relation.volume | 24 | - |
dc.relation.page | 131-151 | - |
dc.relation.journal | 유통연구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현효원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정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동엽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Hyun, HyoWon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Park, JungKun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Kim, Dongyoup | - |
dc.relation.code | 2019034175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SCHOOL OF BUSINESS[S] | - |
dc.sector.department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 |
dc.identifier.pid | consy86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