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 웨이블렛 기반 스펙트럼 차감법을 이용한 음성신호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제안된 음성신호 개선을 위한 적응 웨이블렛 패킷 기반의 스펙트럼 차감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성능평가 결과를 제시한다.사용된 음성신호 개선 방식은 적응 웨이블렛 패킷의 불균등 주파수 해상도와 높은 에너지 집중도로 인해 발생하는 극대, 극소 값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 기하평균을 이용하는 스펙트럼 추정법을 사용하였다. 다양한 측면의 성능평가를 위해 주관적 평가 척도인 MOS(Mean Opinion Score)와 높은 상관도를 갖는 것으로 알려진 Log Likelihood Ratio, Segmental SNR, Weighted Spectral Slope 등을 평가 척도로 상요하였다. Fourier 기절르 사용한 방식과의 비교에서 적응 웨이블렛 패킷 방식은 Segmental SNR과 음성의 명료도를 비교적 잘 반영하는 Weighted Spectral Slope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