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을 중심으로

Keywords 영화 흥행; 영화 보도; 영화 정보; 영화 홍보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영화 관련 신문 보도와 영화 흥행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영화 관련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이 영화의 흥행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2002년도 개봉 영화를 대상으로 삼아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영화 흥행에 중요한 결정 요소로 제시된 스크린 수와 상영일 수를 통제변인으로 설정하고, 개봉 영화 관련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이 관객 동원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기사의 보도 시기와 방향에 따라 관객 동원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개봉 전 3주간 보도된 긍정적인 내용의 기사 수가 관객 수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개봉 전 3주간의 부정적인 기사도 한 달 관객 같은 단기적인 관객 동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개봉 전의 중립적인 기사는 관객 동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봉 후에 게재된 기사는 긍정, 부정, 중립의 어떤 방향도 흥행 성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신문에 게재된 영화 관련 기사의 보도 시기와 방향이 관객 동원에 중요한 변인이라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는 데 의의를 지니며, 영화의 홍보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