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in-situ IR분광법을 이용한 Isophorone Diisocyanate(IPDI)와 Dimethylol Alkanoic Acid계 폴리우레탄 프리폴리머의 반응속도론 연구

Keywords

Real Time In-site IR Spectroscopy; Urethane Formation; Kinetics; Dimethylol Propionic Acid; Dimethylol Butanoic Acid; Water-Borne Polyurethane

Abstract

폴리우레탄 생성을 위한 프리폴리머 중합의 속도론적 연구를 위하여 정량적 분석이 실시간으로 가능한 in-situ IR 분광법을 사용하고 isophorone diisocyanate (IPDI)와 dimethylol propionic acid (DMPA)의 용액중합 (IP 반응)과 IPDI와 dimethylol butanoic acid (DMBA)의 용액중합 (IB 반응)을 반응온도 60 ~ 90 ℃ 및 [NCO]/[OH] = 1.0 하에서 수행하였다. 반응 속도는 일련의 IR 스펙트럼에서 NCO 신축진동흡수 (2265 cm-1)의 흡광도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얻었다. 반응은 수산기와 이소시아네이트기의 농도에 대하여 각각 1차로 표시할 수 있었으며, 전체적으로는 2차 반응속도 법칙에 따랐다. 반응 속도 상수로부터 구한 활성화 파라미터는 IP 반응의 경우, 활성화 에너지 (Ea ) = 42.2 kJ/mol, 활성화 엔탈피 (DH ) = 39.3 kJ/mol 및 활성화 엔트로피 (DS )= -146.7 J/mol·K이였으며, IB 반응은 Ea = 36.9 kJ/mol, DH = 34.0 kJ/mol 및 DS = -163.3 J/mol·K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