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의 견해: 한국 미세먼지 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한·중 대학생간 상호지향성 분석

Abstract

미세먼지는 한국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신체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이다. 한국 사회에서는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원인이 중국이라는 생각이 만연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책임을 인정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고 있지 않았다. 한·중 양국이 이 문제에 대해 첨예한 대립 입장이 계속된다면 미세먼지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 때문에 한국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한·중 양국 국민의 인식 차이를 탐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대방 국가에 대한 태도가 통제변인으로 설정하여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 미세먼지의 원인, 해결방안, 위험인식에 대한 한·중 대학생의 인식 차이를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한·중 대학생은 한국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고 상호지향성이 형성되지 않았지만, 한국 대학생들은 한국 미세먼지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중국 대학생의 인식 패턴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 대학생이 중국 대학생의 생각에 대해 비교적 정확히 인식하고 있다고 판단되지만 중국 대학생이 한국 대학생의 생각을 잘 모른다는 것을 보였다. 그리고 해결방안과 위험인식에 대한 한·중 대학생들이 상대방 인식에 대한 추측은 상대방의 실제 인식보다 낮게 나타나며, 이는 해결방안과 위험인식에 있어 한·중 대학생 모두 상대방의 인식에 대해 낮게 추측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상대방 국가에 대한 태도는 상호지향성 분석의 결과가 바뀌지 않았지만 한·중 대학생들의 인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상호지향성 모델을 기반으로 한국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한·중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공백을 메웠다. 연구 결과는 한국 정부나 중국 정부 그리고 관련 기관에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어 양국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