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4 0

가치기반수용모델을 통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제품의 소비자 수용과 지속적 사용에 관한 연구

Title
가치기반수용모델을 통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제품의 소비자 수용과 지속적 사용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Value-based Consumer Adoption Model for Internet of Things Product
Author
현효원
Alternative Author(s)
Hyun Hyowon
Advisor(s)
박정근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것이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어 사람과 사물뿐만 아니 라 사물과 사물까지 서로 연계되는 초연결사회가 도래하였다. 4차 산업혁명으 로 인해 촉발된 초연결사회의 중심에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있다. 사물인터넷 기술은 스마트 시계, 스마트 안경, 스마트 홈서비스, 스마트 자동차 그리고 스 마트 농업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에 적용되어 상용화 되고 있다. 사물인터넷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여러 기술 중에서 가장 많은 소비재에 적용 된 기술이지만, 관련 연구는 대부분 기술 그 자체 혹은 관련 산업 전망 보고 서가 주를 이루며, 사용자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 구에서는 사물인터넷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사물인터넷 제품 사용자를 단순한 혁신기술 사용자가 아닌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로 인식하여, 사물인터넷 제품에 대한 인식의 형성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신기 술채택 및 수용에 관한 경영학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마케팅 분야에 공헌할 수 있는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이론적 배경으로 도입하여 지각된 소비가치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행동의도를 검증하였다. 둘째, 기존의 가치기반 수용모델에서는 기술사용에 대한 평가요인이자 지각된 가치의 선행요인을 지 각된 혜택요인과 지각된 희생요인만을 변수로 차용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변수 이외에 사회적 영향요인을 추가하여 검증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 서는 소비가치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위하여, 기능적, 상황적, 감정적, 사회적, 인지적 가치로 구성된 다차원적 가치 변수를 차용하여 검증을 시도하 였다. 넷째, 지각된 상호작용성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지각된 다차원적 가치와 사용태도, 사용태도와 지속적 사용의도간의 관계에 미치는 유효성을 검증 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 결과 첫째, 지각된 혜택요인과 지각된 희생요인은 모두 사 물인터넷 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형성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고, 추가적으로 검증한 사회적 영향요인 역시 사물인터넷 기술을 채택하고 제품에 대한 가치를 형성하는 선행요인으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사물인터넷 제품의 지각된 가치 중 상황적 가치와 인식적 가치만이 사 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홈 시스템 제어 와 건강관리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응답자의 사물인터넷 제품 소비행태를 통 해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사물인터넷의 지각된 상호작용성은 상황적 가치와 사용태도간의 관계에서 가장 높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어 사물 인터넷 제품에 대한 상황적 가치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넷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사물인터넷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행동 프로세스는 기존의 인 지적 학습이론과 같이 속성신념-태도-행동의도로 이어지는 연결성을 확인하 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물인터넷 제품 관련 소비자 연구의 개념적 틀을 제 시하여, 관련 연구의 학문적 기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 본 연구는 신기술 채택에 있어 심리/신념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기술관련 연구에 설계함에 있어 학문적 통찰력을 제공한 다. 본 연구는 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 자료로써, 실무에서 전략 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4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31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