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기업에서 신뢰가 승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rust on Succession in Family Business

전 세계적으로 가족기업이 각 국가의 경제,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다. 이러한 이유로 가족기업에 대한 연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1990년 대 후반 IMF 이 후, 가족기업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가족기업의 연구 분야는 다양하게 분류되어 진행되고 있는데, 그 중 승계는 가족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분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가족기업에서 차지하는 승계의 중요성 때문에 승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성공적인 승계를 위해서는 가족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노력, 그리고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많은 선행연구에서 밝혀졌듯이 승계에 미치는 변수들이 승계자와 후계자의 신뢰관계, 후계자의 경영역량, 승계자의 은퇴의지 등과 같은 다양하게 존재하여, 이해관계자들의 준비와 노력이 없으면 승계를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기업의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는 승계 과정 중 승계자와 후계자 간의 신뢰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밝혀진 승계자와 후계자의 신뢰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신뢰에 대한 관점의 차이가 존재하는지와 신뢰의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Eisenhardt의 정성연구 방법론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1 정성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에 맞는 기준을 설정한 후, 가족기업 승계자 5명과 후계자 6명을 인터뷰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2 정량연구의 경우 연구 1 정성연구를 토대로 설정한 연구 모형을 기반으로 총 82개 가족기업의 후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가족기업의 승계 과정에서 승계자와 후계자의 신뢰형성 과정은 일반적인 신뢰형성 과정과는 다르게 진행되었다. 부모-자식 간의 특수한 환경이 존재하나, 승계자와 후계자의 신뢰형성은 정서적 신뢰에서 경영적 신뢰로 형성하는 독특한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 째, 가족기업의 승계 과정에 승계자와 후계자의 신뢰 관계의 영향력은 기존의 연구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부분의 인터뷰 대상자가 상호간의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승계를 시작할 수 있었다고 언급하였으며, 연구 2 정량연구 결과 다른 변수보다 후계자의 승계의지에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신뢰에 대한 관점의 차이는 승계자와 후계자 사이에 크게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 형성 과정에 대한 차이점 정도의 관점 차이는 존재할 수 있으나, 신뢰 관계 자체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은 승계자와 후계자 모두 관점의 차이를 크게 가지지 않았다. 넷 째, 승계자의 승계의지는 후계자의 승계의지보다 시점 상 앞서고 있으며, 승계 시작을 위해서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후계자의 승계의지와 승계자의 은퇴의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본 연구 결과 승계자의 승계의지 역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승계자와 후계자의 신뢰관계는 후계자의 대화능력과 가정환경 사이에서 후계자의 승계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 역할을(간접매개효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승계자는 후계자와의 신뢰 관계를 높이기 위하여 꾸준히 가정환경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고, 후계자는 스스로의 대화 능력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 째, 가족기업의 승계 과정에서 신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신뢰는 단순히 승계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요인이 아니라 성공과 실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둘 째, 승계자와 후계자의 신뢰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후계자의 대화능력과 가정환경이라는 새로운 변수를 확인하였다. 셋 째, 승계자의 은퇴의지 뿐 아니라 승계자의 승계의지의 중요성에 대해한 의미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와 및 향후 필요한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 째, 본 연구는 승계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서 진행하였는데, 연구의 결과 승계 전, 과정, 후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올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시간에 흐름에 따른 자세한 연구가 향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 째, 본 연구에서 선정한 가족기업은 가족기업이 소속된 산업의 특성을 제외하고 선정하였다. 그러나 연구 결과 산업의 차이에 따라 다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산업을 기준으로 한 세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 째, 본 연구는 신뢰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다보니, 정성연구에서 인터뷰 대상자들이 언급한 갈등관리전략 등과 같은 변수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설정 가능한 모델 1>과 <설정 가능한 모델 3>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 째, 연구 2 정량연구에서 관점의 한계가 존재한다. 승계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고 영향을 미치는데 불구하고,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로 본 연구에서는 후계자에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추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관점이 추가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