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4 0

데이터 품질관리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Title
데이터 품질관리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ata quality management evaluation model
Author
김형섭
Alternative Author(s)
Kim, Hyung-Sub
Advisor(s)
김상수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데이터 품질관리의 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그 개발된 모델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하여, 보다 정교한 평가 모델을 수립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첫 번째 목적인 품질관리 평가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데이터 품질, 데이터 품질관리 선행 연구를 통해 중요 요인 50여개를 추출 하였다. 추출된 요인을 유사도에 따라 정리 하였고, 데이터 전문가 집단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30개로 요인을 축약 하였다. 1차 정리된 요인을 기반으로 데이터 관련 IT 종사자 60여명에게 데이터 품질관리 인식도 및 요인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요인을 16개로 축약 하였고, 정리된 요인을 계량, 비계량적 요인으로 구분 하였다. 구분된 요인을 다시금 데이터 전문가에게 설문 조사하여 AHP 방식으로 중요도를 도출 하였다. 두 번째로 이렇게 개발된 평가 모델에 대하여 타당성 검토를 진행 하였다. 실제 데이터 전문가 5명을 통해서 3개의 현행 시스템에 대해서 데이터 품질 관리 수준 평가를 진행 하였다. 또한 데이터품질관리 솔루션을 통해서도 실제 데이터 품질 진단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로 품질관리 평가 내용과 솔루션 진단 결과 값을 비교 분석하여 이번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품질관리 평가 모델에 대해서 타당성 검증 및 분석을 진행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만들어진 평가 모델을 통해 시스템의 품질관리 수준진단을 진행 k할 수 있다. 실제 데이터 품질관리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솔루션을 통해 모든 데이터 테이블을 진단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한 과정 없이 평가 모델에 있는 항목 진단 만으로도 품질관리 수준 진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본 논문의 기여하는 바이다. 다만,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통한 요인들에 한정적으로 요인을 개발한 것에 한계를 갖고 있다. 또한 타당성 검증도 다양한 시스템을 대상으로 진행 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점이다.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데이터 품질관리의 행위적 요인에 대해 연구가 많이 진행 될 수 있으며, 품질관리의 기준을 결정하는 연구도 진행 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42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4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