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9 0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 오프라인 범법비행과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 오프라인 범법비행과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ing styles on adolescents offline crime and cyberbullying : based on the mediation effects of smartphone dependency
Author
이유경
Alternative Author(s)
Lee Yoo Kyong
Advisor(s)
김상학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양육태도와 청소년 비행 간 관계에서 스마트폰 의존도의 매개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 아동 청소년 패널조사 2018; 한국 청소년 정책 연구원]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종속변수는 오프라인 비행과 온라인 비행으로 구분하였다. 매개변수는 스마트폰 의존도이며 하위요인은 일상생활 장애, 가상세계 지향성, 금단, 내성으로 구성하였다. 독립변수는 부모양육태이며 하위요인은 따스함, 거부, 자율성 지지, 강요, 구조제공, 비일관성이다. 마지막으로 통제변수는 성별, 성적, 성적만족도, 학교생활만족도, 건강상태이다. 먼저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의존도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변수 요인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다음으로 주요 변수들의 기술 통계 분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부모양육태도, 스마트폰 의존도, 오프라인 범법비행과 사이버 폭력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통제 변인에 따른 측정변수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와 일원 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의존도의 관계에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양육태도와 비행 간 관계와 스마트폰 의존과 비행 간 관계에서는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수별로 어떠한 요인이 비행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다른 관점으로 스마트폰 의존도를 매개변수로 활용하여, 부모양육태도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각 변수를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여, 독립변수인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이 매개변수인 스마트폰 의존의 하위요인과 비행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매개변수인 스마트폰 의존의 하위요인이 종속변수인 비행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자면 첫째, 전통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주었던 부모양육태도는 청소년의 비행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점이 재차 확인되었다. 둘째, 스마트폰 의존도 중‘내성’은 오프라인 범법비행 및 사이버 폭력에 영향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부모양육태도 중에서‘비일관성’요인이 스마트폰 의존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 비행 간 관계에서, 매개변수인 스마트폰 의존도가 오프라인 범법비행보다 사이버 폭력에서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청소년의 비행 행동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연구하였다.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의존, 비행 행동 간 관계를 밝혀냄으로써, 부모양육태도에 의한 청소년 비행 행동에서 스마트폰 의존도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5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GENERAL SOCIAL STUDIES EDUCATION(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