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1 0

예비수학교사의 교과내용지식(SMK) 분석

Title
예비수학교사의 교과내용지식(SMK)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n Subject Matter Knowledge by Preliminary Mathematics Teachers: Focusing on the properties of triangles in the middle school geometry
Author
이혜빈
Alternative Author(s)
Lee, Hye Bin
Advisor(s)
조상범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예비수학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기하 단원 중 삼각형의 여러 가지 성질에 대한 과제 수행을 통해 예비수학교사의 교과내용지식(SMK)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일반내용지식(CCK)과 전문화된 내용지식(SCK)으로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예비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수학교사의 CCK 수준은 높은 반면, SCK 수준은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예비수학교사는 스스로 삼각형과 관련된 수학적 개념이나 성질을 명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대학 차원에서는 교재연구 강좌를 통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경험하게 될 상황들에 대한 실질적인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6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