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수학교사의 교과내용지식(SMK)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예비수학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기하 단원 중 삼각형의 여러 가지 성질에 대한 과제 수행을 통해 예비수학교사의 교과내용지식(SMK)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일반내용지식(CCK)과 전문화된 내용지식(SCK)으로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예비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수학교사의 CCK 수준은 높은 반면, SCK 수준은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예비수학교사는 스스로 삼각형과 관련된 수학적 개념이나 성질을 명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대학 차원에서는 교재연구 강좌를 통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경험하게 될 상황들에 대한 실질적인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