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7 0

한국문화 경험이 단기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방향 연구

Title
한국문화 경험이 단기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방향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of Korean Culture Experience on Short-Term Korean Learning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Author
문상민
Alternative Author(s)
Moon, Sangmin
Advisor(s)
조성문,김정훈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기초 한국어 습득 및 한국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한 달 이내의 짧은 기간 동안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기 한국어과정의 운영과 그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단기 한국어 과정에 참여한 학습자의 한국 문화 경험이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문화 경험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도구로 하여 효율적인 한국어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현재 한류 열풍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궁금증이 한국어에 대한 학습욕구로 이어져 방한하는 외국인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들은 한국드라마와 K-Pop에 대한 이해, SNS 등을 통한 소통 등 다양한 이유로 한국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단기간이라도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한국을 찾는다. 그러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한국어 학습과 한국문화 경험이 별개의 활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방문 경험이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한국 문화 경험과 연계된 한국어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많이 경험하고 선호하는 한국문화를 조사하여 그것이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른 한국어 습득 속도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한국에서의 체류기간이 한 달 이내인 단기 한국어 학습과정을 이수한 외국인 2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먼저 대상자의 학습배경 및 특성을 파악해 보기 위해 학습자의 일반적 사항에 대해 조사하였다. 두 번째는 한국어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어 학습경험에 대해 조사하였다. 세 번째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학습기간 중 한국어 사용 여부에 대해 확인하였다. 네 번째로 학습자가 선호하는 한국문화를 확인하기 위해 방문기간 중 가장 많이 경험한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해 확인하였으며, 그러한 경험이 한국어 학습과정에 어떠한 영향이 있었는지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경험했던 한국 문화를 통한 학습 방법에 대한 제안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위 설문을 통해 단기과정에 참여한 한국어 학습자가 가장 선호하는 한국문화 경험이 음식문화에 대한 경험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음식문화에 대한 경험과 한국어 학습과정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요인들을 밝혀 음식문화경험이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 속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향후 단기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교실 안에서의 학습을 벗어나 음식문화와 연계된 한국어 체험학습을 실제 프로그램화하여 쉽고 편리하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될 수 있도록 개발방향과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가 향후 단기 방문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어떠한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하는지, 방문 중 한국 문화경험에 대한 선택 및 관리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그에 따른 한국어 기초교육이 한국문화와 어떻게 접목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82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