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주도 학습의 관계: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 학습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양육태도가 어떤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4, 5, 6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방법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이나 무응답 자료를 제외한 200부를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변인들(부모양육태도와 자기주도 학습 및 자기효능감)간의 차이 분석, 상관관계 분석, 자기주도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 분석,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을 적용하였으며 구체적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양육태도,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 학습에 대해 초등학교 고학년의 일반적인 특성들을 분석한 결과, 연령과 성적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양육태도가 온정적이고 친밀할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며,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의 중요요인 분석 결과, 부모양육태도의 돌봄과 과보호 차원 모두가 자기주도 학습에 영향을 미치고,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 학습의 하위 요인 중에서 ‘학습실행의 지속성’과 ‘자기 성찰’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주도 학습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이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기주도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올바른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개인의 내적 요인인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를 살펴봄과 동시에, 학교 상담 현장에서 자기주도 학습과 관련한 상담 계획 시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기를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가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