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중점학교에서의 미술대학 진학 지도를 위한 협동학습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Program on Cooperative Learning in Art Education for Entering-guidance to Art College in Art centered

미술중점학교는 예술학교와 구분되며 중점학교만의 목적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공교육의 새로운 형태이다. 본 연구는 미술중점학교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점학교의 지속적인 발전과 활성화를 도모하고 무엇보다 이를 통해 미술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사교육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본인의 관심과 진로에 대해 경제적인 제약 없이 자유롭게 고민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미술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넘어야 할 큰 산이 꼭 사교육일 필요가 없다는 인식을 심어주고자 한다. 나아가 학생들의 진로와 미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 곧 학교이자, 학생들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교육으로서 존재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