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8 0

청소년 진로정체감 관련 연구 동향 분석

Title
청소년 진로정체감 관련 연구 동향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the career identity in adolescents
Author
최현희
Alternative Author(s)
Choi Hyeonhui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15년에서 2019년 사이의 최근 5년간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관련 학술지 논문 61편을 분석하여 청소년 대상 진로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2019년 사이에 발표된 청소년 대상 진로정체감 관련 논문은 61편으로 2017년을 기점으로 연구 수가 급증하였고, 그 결과 2017년 이후의 연구가 전체 연구의 약 78%의 비율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을 학급유형별로 볼 때,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논문이 57편으로 전체의 93.4%를 차지하였다. 특수학생, 다문화학생에 대한 논문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학년별로는 여러 학년을 함께 연구한 학령 혼합이 가장 많았고 이어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이 뒤를 이었다. 셋째, 진로정체감을 측정하기위해 사용된 척도는 공인규(2008)의 척도가 전체 36%로 가장 많았고,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문항을 활용한 연구도 나타났다. 넷째, 약 5년간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게 연구되었다. 이 중 환경요인이 가장 많은 수를 보였고 이어 개인요인, 통합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동향 조사를 통하여 향후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 진로정체감 관련 연구의 연구대상, 연구주제 등의 흐름과 연구의 관심 영역을 파악하여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77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