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2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주-
dc.contributor.author장민수-
dc.date.accessioned2020-08-28T17:06:29Z-
dc.date.available2020-08-28T17:06:29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1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768en_US
dc.description.abstract철도는 항공, 해운, 도로와 같은 타 교통수단보다 공해유발이 적고 지하구간과 고가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 효율성이 크며 고밀도 운전이 가능하여 많은 승객들이 이용하고 있는 대중교통이다. 한국의 철도는 1899년 9월 제물포 ∼ 노량진 구간의 33.2km의 철도로 완성되었고 그 후 발전을 거듭하여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서울역 ~ 청량리 구간 개통을 시작으로 1984년 서울메트로 2호선 개통 1985년 서울메트로 3,4호선이 개통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도시철도와 전국적으로 광역철도와 고속철도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이러한 발전은 수송량 수송속도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어 안전에 관련된 기술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다룰 내용은 철도에서 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제사의 육성과정과 관제 면허제도에 대해 다루어 보고 현제 수도권 전철 중 수송량이 가장 큰 2호선 관제시스템과 비교 분석 볼 것이다. 이의 논문을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관제사 육성과정에 대해 논해보고 그로 인하여 안전한 운행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철도교통관제 면허제도와 현 2호선 관제시스템의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he Railway Traffic Control License System and the Control System of Current Line 2-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민수-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Min su Ja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철도시스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