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을 활용한 평판관리 기반의 의료정보 교류 플랫폼

Abstract

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을 활용하여 평판 관리 기능을 구현하고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의료정보 교류 플랫폼을 구축 하였다. 의료진의 평판 관리 기준을 수립하여 초기 시작 단계부터 관리자 평가를 실시하고 의료 행위 수행 시 마다 고객 불만과 최종 완료 항목을 체크하여 누적 점수를 부여하여 의료진의 평판을 관리 한다. 해당 평판은 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내에서 보관 및 관리가 되므로 수정이나 조작이 불가하고 해당 결과를 통해 의료진의 신뢰 기반을 마련하여 비대면 원격 진료에서 고객 병원들의 신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해외 의료기관과의 협업에서도 별도의 추가 증빙 절차 없이 이더리움으로 관리되는 데이타로 신뢰할 수 있는 원격 진료가 수행 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고객, 관리자, 의료진 간의 별도 정산 절차 없이 이더리움으로 정산이 처리 되므로 원격진료의 신뢰성 우려와 정산 관련 문제 등의 장애요소가 해결 될 수 있다. 평판 관리 공식은 누적 평균(센터 사전 평가 + 의뢰자 평가 - 감점) 으로 의뢰자의 별도 설문 정보 수집 기능 없이 일반적인 의료행위 절차에서 발생되는 업무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츨 하였다. 규정과 절차를 준수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만으로 평판 관리가 되는 서비스가 구축되었다. 성능평가를 진행하면서 도출된 데이타를 통해 의료진의 성실 업무 수행만으로 평판이 유지되는 구조를 검증할 수 있었다. 해당 평판 관리 절차는 원격진료 이외의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