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2 0

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을 활용한 평판관리 기반의 의료정보 교류 플랫폼

Title
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을 활용한 평판관리 기반의 의료정보 교류 플랫폼
Other Titles
Using the public blockchain Ethereum Medical information exchange platform based on reputation management
Author
장영환
Alternative Author(s)
YeongHwan Jang
Advisor(s)
조인휘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을 활용하여 평판 관리 기능을 구현하고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의료정보 교류 플랫폼을 구축 하였다. 의료진의 평판 관리 기준을 수립하여 초기 시작 단계부터 관리자 평가를 실시하고 의료 행위 수행 시 마다 고객 불만과 최종 완료 항목을 체크하여 누적 점수를 부여하여 의료진의 평판을 관리 한다. 해당 평판은 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내에서 보관 및 관리가 되므로 수정이나 조작이 불가하고 해당 결과를 통해 의료진의 신뢰 기반을 마련하여 비대면 원격 진료에서 고객 병원들의 신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해외 의료기관과의 협업에서도 별도의 추가 증빙 절차 없이 이더리움으로 관리되는 데이타로 신뢰할 수 있는 원격 진료가 수행 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고객, 관리자, 의료진 간의 별도 정산 절차 없이 이더리움으로 정산이 처리 되므로 원격진료의 신뢰성 우려와 정산 관련 문제 등의 장애요소가 해결 될 수 있다. 평판 관리 공식은 누적 평균(센터 사전 평가 + 의뢰자 평가 - 감점) 으로 의뢰자의 별도 설문 정보 수집 기능 없이 일반적인 의료행위 절차에서 발생되는 업무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츨 하였다. 규정과 절차를 준수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만으로 평판 관리가 되는 서비스가 구축되었다. 성능평가를 진행하면서 도출된 데이타를 통해 의료진의 성실 업무 수행만으로 평판이 유지되는 구조를 검증할 수 있었다. 해당 평판 관리 절차는 원격진료 이외의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0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80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전기ㆍ전자ㆍ컴퓨터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