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6 0

인덕터의 특허동향에 관한 연구

Title
인덕터의 특허동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patent trend of inductor
Author
한정아
Advisor(s)
최성철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수동소자(Passive component 또는 Passive element)는 공급된 전력 외에는 작동하는데 별도의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은 소자를 말한다. 이는 전력 이득을 얻을 수 없으며, 에너지원의 역할을 하지도 않는다. 일반적으로 수동소자로는 RLC(Resistor, Inductor, Capacitor), 즉 저항기와 인덕터, 커패시터 등을 말한다. 수동소자는 신호의 전력을 증가시키거나 신호를 증폭하는 등의 기능을 갖지 않으며, 에너지를 단지 소비, 축적, 혹은 그대로 통과시키는 등 수동적인 작용만 할 뿐이다. 하지만 인덕터와 커패시터로 구성되는 LC 회로는 전기 절연체와 같은 역할을 하는 트랜스포머를 통해 공진 주파수의 전기를 저장함으로써 전류나 전압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수동 소자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손실 혹은 소산을 목적으로 하는 소자로, 저항기와 같은 일정기간 동안 외부 회로의 전력을 흡수할 수 있는 용량이 없는 소자가 있다. 두번째는 입력이나 출력 전원이 없는 무손실의 특성을 갖는 소자로 인덕터나 커패시터 등이 있다. 최근 전자제품의 다기능화, 고속화, 이동 편의성의 증가 및 컴퓨터나 인터넷과 연결하려는 소비자의 요구 등은 더 작은 공간에 더 많은 회로를 형성해야 한다는 부담을 포함하고 있다. 이렇듯 제품의 기능이 향상됨에 따라 IC 수의 증가에 대비하여 저항, 콘덴서 및 인덕터와 같은 수동소자도 상대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즉, 기본적인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인덕터도 다양한 형태로 고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동소자 중 인덕터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종류를 살펴보고, 고주파 회로에서 인덕터 회로 구성에 대한 응용을 이해하여 최근의 특허기술동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2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68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NEW MATERIALS SCIENCE AND PROCESSING ENGINEERING(신소재공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