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0 0

포항지진 투입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Title
포항지진 투입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Job Satisfaction Determinants and Implications among Firefighters in Pohang Earthquake
Author
박성윤
Alternative Author(s)
Park, Seong Yun
Advisor(s)
조병완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17년 11월 15일 14시 29분에 포항시 북구 북쪽 8km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은 포항시민과 인근 지역 주민에게 작지 않은 영향을 미쳤고, 정부는 화재진압, 구조구급 등을 위하여 소방인력을 배치하고 투입하여 피해를 줄이고, 복구를 실시하였다. 이후 소방공무원은 총100회의 여진이 일어날 때마다 출동하는 과정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 직무 수행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수개월간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으며 현장에서 근무한 소방공무원을 비롯한 방재직렬과 행정직 등 하위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결과는 없었기에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것이 영향을 끼치는가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포항지역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7년 포항지진에 투입된 211명의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25문항 리커트 척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SPSS for Windows (Ver 26.0)으로 타당도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t-test 분석을 활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분석결과와 그 정책적 의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은 보상, 조직갈등, 직무부담 순으로 나타났다. 보상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은 스트레스가 크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노출되어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조직 갈등이 영향을 미친 것은 한정된 자원, 미흡한 정책 등으로 조직구성원 사이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거나 생각과 행동 차이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직무부담이 영향을 미친 것은 위급한 상황에서도 법률이나 규칙을 준수하여야하고 소방업무 외에 방호와 예방도 수행하여야 하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둘째, 직무특성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것은 자부심보다 긴급출동,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발생하는 어려움, 처우 불만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포항지진에 투입한 소방공무원 중 대부분은 종사 기간이 10년 이하이고, 연령은 30대와 40대, 교육 수준은 고등교육 이상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상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크게 미친 것은 직무환경이 열악하고 직무스트레스가 크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노출되어 있는 근무환경에서 각종 화재진압과 재난 현장에 출동하면서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현실을 반영하였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조직 갈등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은 한정된 자원, 미흡한 정책 등으로 조직구성원 사이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거나 생각과 행동 차이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조직이나 팀에 몰입하지 못하여 직무 스트레스, 이직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자원, 절차를 확립하여야 한다. 셋째, 직무부담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은 다른 직종이나 업무와 달리 업무강도가 강한 소방직무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법률이나 규칙을 준수하여야 하고 소방업무 외에 방호와 예방도 수행하여야 하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소방업무라는 특성을 반영한 업무지침, 책임과 권한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2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81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ISASTER PROTECTION AND SAFETY ENGINEERING(방재안전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