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성대 원형보전을 위한 지진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seismic behavior characteristics for the preservation of the Cheomsungdae

조적식 석조 건축물인 경주첨성대가 천년이 넘는 세월동안 수많은 지진에도 현재까지 안전했던 이유는 무엇일가? 기록에 따르면, 경주지역은 수차례 지진이 발생하였으며, 경주 첨성대 완공 이후 서기 779년과 1036년에도 중, 소규모의 지진피해 기록이 남아있다. 이러한 지진에도 조적식 석조 건축물인 경주 첨성대가 천년이 넘는 세월을 버텨오고 현재까지 안전했던 이유는 무엇인지 의문을 갖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해 첨성대 주변에 대한 지반조사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지반의 특성을 검토한 결과를 보면 첨성대 주변 지반은 지진 발생 시 지반의 증폭 가능성이 크며, 첨성대 구조물의 공진 가능성도 큰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역사적으로도 경주에 발생했던 지진기록을 봤을 때, 첨성대라는 조적 식 석조 구조물이 현대까지 그 모습을 온전하게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이에 경주 첨성대에 대한 3D 모델링을 하고 Ansys simulation을 통해 동적시험을 수행하여 첨성대 원형, 그리고 정자석과 비녀석 하부적심, 정자석 등이 첨성대의 내진성능에 어떠한 거동을 하는지 실험하고, 내부 채움재의 유무와 종류에 따라 어떻게 거동하는지 실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선조들의 “내진설계” 기술을 검증하여 그 우수성을 일깨우고, 나아가 첨성대 및 적층문화재의 내진연구와 보존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