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을 활용한 건설업 사고예방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산업재해 발생 현황 중 건설업이 약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건설업 사망률이 OECD국가중 최고 수준에 있고 그로 인한 사회적 손실비용은 약 20조원 규모로 정부에서 추정하고 있다. 건설업 사고예방을 위한 노력은 정부, 공단, 민간기업 등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건설업 재해율은 낮아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건설업 사고예방을 위해 인간공학을 활용하여 사고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진행하였다. 또한, 인간공학을 활용한 재해예방에 관한 논문, 자료 등이 너무 부족한 것이 현실이기에 인간공학을 활용하여 사고예방 접근을 시도하였다. 연구 진행은 국·내외 문헌을 조사한 후 인간공학을 활용한 재해예방을 현장에 적용하였고 설문지를 배포를 후 통계적 분석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설문 조사결과 인간공학 적용 전과 후 효과는 평균 4.03(만점 5점)점(80.4%)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인간공학 적용 효과는 큰 것으로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인간공학을 활용하여 관리적, 시설개선의 소극적 방어 활동에서 벗어나 작업환경을 사람중심 Human Factor개선을 통해 적극적이고 근원적 활동을 통해 건설업 사고예방을 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