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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보수를 위한 폴리머표면코팅섬유보강 고연성/고내구성 재료의 개발에 관한 실험적 연구

Title
도로 보수를 위한 폴리머표면코팅섬유보강 고연성/고내구성 재료의 개발에 관한 실험적 연구
Other Title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igh Ductility/High Durability Materials with Polymer surface coated Fiber for Road Repair
Author
양종혁
Alternative Author(s)
Yang, Jong Hyeok
Advisor(s)
유재석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로포장, 공항 활주로, 교량 슬래브 등 콘크리트 구조의 열화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나중에, 도로포장, 공항 활주로, 교량 슬래브 등 콘크리트 구조의 열화를 보수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든다. 보수 공사로 인해 전통 재료가 적용되면 콘크리트 구조를 장기간 사용하지 못하는 등 각종 문제를 발생시킨다. 그러므로 초속경 시멘트질 재료들은 공기지연을 예방하기에 매우 적합한 방법이다. 최근에, 마그네슘 인산염 기반 재료의 다양한 적용으로 많은 관심을 끌게 되었다. 마그네슘 인산염 기반 합성물은 사소 마그네시아와 인산염의 사이에 산성 기반 반응에 따라 형성된 새로운 결합재이다. 마그네슘 인산염 기반 합성물은 속경화성과 조기강도, 저 투수성과 더불어 좋은 내구성이라는 이점을 지닌다. 마그네시아 인산염 합성물은 낮은 건조수축과 좋은 접착 강도를 드러내어 입증했다. 마그네시아 인산염 합성물이 높은 취성을 야기한다. 따라서, 섬유 혼입은 변형 특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 현재, 교량 슬래브 및 포장과 같은 보수 재료에 마그네시아 인산염 합성물이 널리 적용되었다. 이 연구 목적은 도로 보수 재료로써 섬유,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이용하여 내구성이 향상된 마그네시아 인산염 합성물 개발이다. 섬유의 경우, 분산성 개선을 위해 폴리머로 입혀진다. 그 결과로, 마그네시아 인산염 합성물은 콘크리트의 역학적 강도와 내구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게다가, 코팅 섬유때문에 미세 균열이 조절될 수 있다는 점도 검증되었다. 그러므로, 섬유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이용한 마그네시아 인산염 합성물이 도로 보수 재료에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2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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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CIVIL AND LANDSCAPE ENGINEERING(건축ㆍ토목ㆍ조경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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