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5 0

시각적 도시 정체성 확립을 위한 서울시 도시브랜드 BI 리디자인에 관한 연구

Title
시각적 도시 정체성 확립을 위한 서울시 도시브랜드 BI 리디자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eoul City Brand the BI Redesign to Establish Visual City Identity : Focusing on Logo and Symbol Design
Author
강정민
Alternative Author(s)
Kang, Jeong Min
Advisor(s)
이동영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x도시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도시브랜드는 다양한 국가들 속에서 저마다 정체성을 가진 도시들이 시각적으로 사람들에게 인지와 표현이 되거나 존재 자체로 경쟁력을 지니게 되면서 고유적인 도시의 문화 및 역사를 상징하여 그 지역의 특징을 이미지화 하였다. 따라서 수많은 도시들이 도시를 브랜드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서울시 역시 도시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도시브랜드들을 공개 하였지만 지속적인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한계점에 다다르게 된다. 또한 행정적인 문제에만 초점이 맞춰져서 도시가 가진 경쟁력이 될만한 요소들이 부각되지 못하고 조화를 이루기 힘들기에 개발된 이래로 여러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본 ‘시각적 도시 정체성 확립을 위한 서울시 도시브랜드 BI 리디자인에 관한 연구’ 에서는 서울이 가진 고유적인 특성을 이미지로 도출하여 도시가 전달하는 가치 및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쉽고 인지가 용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서울시 도시브랜드의 대상 분석과 국내외 도시브랜드에 관한 사례를 열거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통하여 ‘서울’이라는 도시를 그 자체로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 정체성을 도출할 수 있게 관련 설문조사의 빈도분석에 따른 BI 리디자인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서울의 가치 및 정체성을 BI 리디자인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일관된 통합적 디자인 체계를 구축하여 서울이 가진 문화 및 역사적인 요소들이 시각적 상징이 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도시의 고유적 특성을 나타낸 콘셉트를 도출하여 표현하였다. 또한 서울시에서 제시한 대표색 10가지와 전용 서체를 활용하여 리디자인에 활용을 하였으며 도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포함한 다양한 방문객들이 도시의 정체성에 대하여 이해 및 인지하기 용이하도록 목업, 굿즈 등을 추가로 개발하였다. 이로 인해 서울이 가진 정체성이 시각적으로 확립되어 도시를 대표할만한 이미지의 전달과 가치의 의미 및 경험체계의 개선이 되는 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를 통해 서울이 대한민국 수도로서 보다 자긍심을 가지게 되고,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문화가 융합되고 공존하는 특징을 전달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할 수 있는계기가 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1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5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