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 혁신을 위한 디자인사고 기반의 스타트업 디자인평가요소 제안

Abstract

오늘날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육성을 위해 대학, 대기업 그리고 정부 차원의 지원 사업 및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많은 사업 및 프로그램들은 스타트업이 혁신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디자인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디자인사고와 관련된 강의 및 워크숍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에 스타트업 분야에서도 디자인을 단순히 외적 심미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닌, 독창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제시하는 새로운 대안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타트업의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디자인사고를 통해 사용자를 깊이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이 사용자 중심의 혁신에 도달하게 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에 착안하여 디자인사고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의 디자인평가요소를 탐구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전문가, 굿디자인 선정제도, 디자인 어워드의 사례를 고찰하여 디자인의 가치를 평가하는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추출한 요소들은 사용자 관점의 혁신성 요소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디자인평가요소로 도출하였다. 또한 디자인사고 단계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방법들을 분석하여 디자인사고의 단계별 특징을 이끌어 내었으며, 이러한 특징에 따라 부합하는 디자인평가요소들을 유형화하였다.   이렇게 디자인사고의 단계별로 유형화한 디자인평가요소들에 대해 스타트업 전문가를 인터뷰하여 타당성을 보강하였다. 스타트업 지원 사업 및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거나 스타트업의 프로젝트를 평가해 본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을 선정하여 개인 및 그룹으로 나누어 인터뷰 하였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의 사용자 중심 혁신에 있어 어떤 디자인평가요소가 유의미한지,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디자인평가요소는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스타트업 전문가 인터뷰에서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디자인평가요소를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제안하였다.   ‘문제 발견’, ‘문제 정의’, ‘아이디어 발상’, ‘개발’의 네 단계에 따라 스타트업 디자인평가요소를 분류하여 결론을 제시하였으며, 실제 스타트업 생태계에서의 디자인평가요소 시사점을 서술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스타트업의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사고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다각도로 탐색하여 향후 스타트업의 실제 디자인 개발 과정 및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현재 스타트업 선정을 위한 평가요소는 대개 사업성, 시장성, 실현가능성으로 획일화되어 있으며, 디자인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는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스타트업 디자인평가요소는 디자인사고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여 사람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주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이르게 되는 혁신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고도화된 첨단 기술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된 현 시대가 원하는 바와 연계성이 있다. 따라서 스타트업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디자인사고에 기초한 사용자 중심적인 사고가 스며들어 궁극적으로 혁신의 단계까지 도달하게 할 수 있는 창조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