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해체 금속방사성폐기물의 규제해제 평가 및 측정기술 개발

Abstract

원자력발전소 해체 시 대량의 금속 방사성폐기물이 발생하는데 이들 중 잔류방사능 측정을 통해 자체처분 허용농도 미만임을 확인하면 규제해제하여 일반 또는 산업 폐기물로 관리할 수 있다. 극저준위 방사성폐기물 및 자체처분 대상 폐기물 측정 시 극소량의 방사능이 검출되며 규제해제 기준 미만임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평가를 필요로 한다. 금속류 해체 폐기물의 경우 각각 형태, 재질, 밀도 등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자체흡수효과에 따라 같은 방사능량에 오염되어 있더라도 측정 및 평가 방법에 따라 다른 값으로 평가될 수 있으므로 자체처분 대상 폐기물 측정 시 보수적인 평가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금속 해체 폐기물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3D 스캔 장치, NaI(Tl) 섬광검출기, MCNP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규제해제 기준 미만임을 입증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기술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