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0 0

문화 번역 실천으로서 21세기 한국 영화의 초국적 혼종성 연구(2010~2019)

Title
문화 번역 실천으로서 21세기 한국 영화의 초국적 혼종성 연구(2010~2019)
Other Titles
21st Century Korean Cinema’s Transnational Hybridity as Cultural Translation Practices(2010~2019)
Author
박소연
Advisor(s)
정태수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냉전의 종식과 더불어 전지구적 자본주의가 형성한 글로벌 시장의 출현함에 따라, 지난 10년 동안 한국 영화는 초국적 자본, 인력, 기술, 플랫폼 등 물리적인 조건의 변화 속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되기 위해 영화의 주제, 이미지, 형식, 미학까지 초국적인 것을 취하면서 혼종성을 체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본 연구는 문화의 세계화 속에서 로컬로서 한국 영화의 문화 정체성이 어떻게 재구성되고 있는가라는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2010년대 한국 영화의 초국적 혼종성을 문화 번역 실천으로 바라보고자 했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문화의 세계화가 촉진한 글로벌 미디어 등장으로 글로벌과 로컬로 재편되는 과정을 맥락화하고 이에 따른 세계 의식의 변화 및 문화의 혼종화 담론을 살펴본다. 동시대의 문화 혼종성 문제는 정체성 간 경합과 타협의 과정으로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 과정은 단순한 수용과 모방 행위를 넘어 문화 번역이라는 개념으로 이해가능하다. 3장은 문화 간 경합과 침투가 강화된 글로벌 미디어 환경과 정책-산업-매체의 동시적 변화 속에서 2010년대 한국 영화의 초국적 혼종성 양상을 문화 번역이라는 이론적 틀을 확장해 분석할 수 있음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특히, 2010년대 한국 영화의 초국적 혼종성을 특징짓는 문화 번역의 장으로서 장르와 작가-감독이 주요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2010년대 디지털 기술 발전과 온라인 환경 가속화 속에서 영화 장르가 한국 영화의 문화 번역의 장으로서 기능한 현상을 주목한다. 그 중 할리우드 장르를 차용하고 있는 대표적 사례로서 스파이 장르와 오컬트 장르를 문화 번역하고 있는 영화를 분석한다. 5장에서는 초국적 작가-감독 영화의 문화 번역 양상을 살펴본다. 2010년 이후 문화 번역 실천이 두드러졌던 초국적 작가-감독의 영화 역시 초국적 텍스트나 형식 등을 차용하고 변형시키고 있다는 특징을 보인다. 구체적으로, 초국적 작가-감독을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장르를 차용하고 흡수하며 작가적 정체성을 구축한 초국적 작가-감독 영화와 국제 영화제나 아트 하우스 영화관에서 순환되는 초국적 작가-감독 영화의 2010년대 변화 양상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초국적 장르와 초국적 작가-감독의 문화 번역 실천은 광범위해진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되기 위한 전략으로 작용하며, 이들 영화가 구성하고 있는 초국적 혼종성은 동시대의 세계 의식과 담론을 반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초국적 장르 영화와 초국적 작가-감독의 영화에는 한국이라는 로컬 정체성이 흔적으로 남아있거나 돌출된다. 이는 초국적 양식, 스타일, 서사, 이미지를 문화 번역하는 과정에서 번역 불가능성의 영역이 차이로서 한국의 로컬 정체성으로 드러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2010년 이후 한국 영화는 초국적 원본을 통해 보편으로의 진입을 꾀하며 글로벌 정체성을 지향하면서도 동시에 로컬 정체성을 내재한 초국적 혼종성을 드러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0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4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HEATER & FILM(연극영화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