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1 0

황보경 졸업공연“Fall In Love”

Title
황보경 졸업공연“Fall In Love”
Other Titles
BaoQing Huang Graduation Performance “Fall In Love”
Author
황보경
Alternative Author(s)
Huang, BaoQing
Advisor(s)
김지석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공연 “Fall In Love”에서 편곡한 곡과 자작곡 작품들, 그리고 공연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본문의 내용은 대학원 과정에서 학습한 음악 이론들을 바탕으로 하였고, 각 곡들의 형식, 개요, 악기구성, 창법에 따른 편곡 구조 등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Fall In Love”라는 주제의 의미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누구나 한 번쯤 사랑에 빠지지만, 사람마다 사랑에 빠졌을 때 느끼는 감정은 모두 다르다. 이렇듯 서로 다른 감정들은 모두 노래를 통해 표현될 수 있다.’ 이러한 주제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사랑에 빠졌을 때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다른 감정을 다 룬 곡들로 선택했다. 졸업 작품은 총 6곡으로, 1곡의 자작곡과 5곡의 커버 곡을 포함하고 있다. 커버 곡들은 모두 공연 주제의 의도에 맞게 다시 편곡을 했으며 곡의 형식은 Pop, Rock, R&B/Soul로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고, 악기는 Piano, Guitar, Electric Guitar, Bass, Drum으로 편성하였다. 모두가 사랑이라는 주 제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공연이 되도록 노력했다. 본 논문은 각 작품 속의 음악적 의도를 파악하여 주제가 형식에 명확하게 반 영이 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0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86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MUSIC(실용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