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한국 틱톡 채널 레퍼토리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에서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는 틱톡이라는 글로벌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에서 특히 한국 채널들에 대한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어떻게 구조화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 같은 한국 틱톡 채널 레퍼토리에 대해 틱톡 이용 동기를 포함해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도, 응답자 인구사회 요인, 틱톡 채널 이용 시간, 이용자 연결망 구조 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틱톡 채널 레퍼토리 비율을 살펴본 결과, 평균적으로 채널 레퍼토리 규모는 9.29개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투입된 19개 한국 틱톡 채널 중에 응답자들은 9개 정도의 한국 틱톡 채널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응답 빈도를 살펴보면 레퍼토리 규모가 19개이거나 0개인 응답자 빈도수가 가장 많았다. 이는 중국 응답자들이 한국의 틱톡 채널들을 이용하는 패턴이 극단화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19개 모든 채널들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나 단 한 개의 채널도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들의 빈도가 비교적 높았다. 다만 나머지 응답자들은 한국 틱톡 채널 레퍼토리 평균 9개를 중심으로 좌우로 점차 빈도가 줄어드는 분포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인들의 한국 틱톡 채널 레퍼토리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비교적 다양한 차원에서 나타났다. 우선, 틱톡 이용 동기 중에서는 이용 접근성이 정적으로 틱톡 채널 레퍼토리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응답자들은 한국의 틱톡 채널을 접근하기 좋고 무료이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의 틱톡 채널을 오락적 목적 또는 정보적 목적으로 이용하려는 동기들은 실질적으로 응답자의 채널 레퍼토리 구조를 설명하지는 못했다. 한국의 틱톡 채널 레퍼토리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 한국 대중문화 관심도 측면에서 살펴보면 독특한 결과들이 나타났다. 응답자들에게 10개의 한국 대중문화 장르별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한국의 발라드 음악과 한국의 영화 요인들만이 응답자 채널 레퍼토리 구조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 채널을 많이 이용하는 중국인 응답자들은 발라드 음악이나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 정도가 더 유의미한 요소로 나타났다. 기타, 응답자들이 갖고 있는 친구 규모가 한국의 틱톡 채널 레퍼토리 규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응답자들이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친구 규모가 증가할수록 응답자 레퍼토리 규모도 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평일 하루 평균 틱톡 이용 시간 규모는 응답자 틱톡 채널 레퍼토리 규모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평일에 틱톡 채널들을 많이 이용할수록 이들의 틱톡 채널 레퍼토리 수도 같이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