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3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범수교수님-
dc.contributor.author호일사필력격-
dc.date.accessioned2020-08-28T16:53:05Z-
dc.date.available2020-08-28T16:53:05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06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733en_US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최근 중국에서 새로운 현상으로 목격된 사회적 시청이 이루어지는 플랫폼 중에 탄막 동영상 시청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탄막 동영상에 대한 사회적 시청 동기를 살펴보고 그 시청 동기가 동영상 시청 몰입, 그리고 시청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국 대학생들의 탄막 동영상에 대해 사회적 시청동기 요인은 표현욕구 동기와 외로움 완화 동기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시청 동기는 탄막 동영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시청은 동영상 콘텐츠 몰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셋째, 영상에 대해 사회적 시청 동기와 몰입은 시청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시청을 하는 동시에 동영상 콘텐츠 내용에 몰입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시청자들은 사회적 시청을 통해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이 연구는 탄막과 같은 새로운 사회적 시청 방식이 점차 일반화되는 과정에서 탄막에 대한 시청동기를 포함해 몰입, 만족도와 관련된 본격적인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탄막에 대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동시에 앞으로 탄막 동영상과 관련된 연구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국 대학생들의 탄막동영상에 대한 사회적 시청이 몰입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Social Viewing Effect of Barrage Video on the Flow and Satisfaction among Chinese University Studen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호일사필력격-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RICHABILIGE HU-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신문방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